고구마 종류
밤고구마 : 밤맛이 나서 붙여진 이름으로 길쭉한 것은 식이섬유소가 많아 말랑말랑하고 달작지근하며, 둥근 것은 전분이 많아 밤맛이 납니다. 밤고구마는 호박고구마나 물고구마보다는 수분이 적고 단단한 것이 특징입니다.
호박고구마 : 육질이 호박처럼 노란색을 띄어 호박고구마라 불립니다. 날 것일 때는 주황색이며 익히면 짙은 노란색이 됩니다. 밤고구마에 비해 수분이 많고 물렁물렁하고 당분이 풍부한 것이 특징입니다. 껍질에 윤기가 있고 유선형에 잔뿌리가 가는 것이 우량품입니다.
자색고구마 : 적자색의 고구마로 컬러푸드 바람을 타고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노화방지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고구마 : 다른 고구마에 비하여 수분이 많은 고구마로 굽거나 쪘을 때 물기가 많은 것이 특징으로 밤고구마가 둥근 모양인 데 비하여, 물고구마는 길쭉한 모양이다. 수분이 많이 날 것으로 먹기에도 좋으며 수분이 많아 구워 먹기에 적합합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다이어트 : 고구마는 단맛이 감자보다 강하지만 혈당지수가 더 낮아 포만감이 오래 지속됩니다. 밤고구마는 100g당 128kcal, 호박고구마는 100g당 154kcal, 자색고구마는 100g당 130kcal라고 합니다.
고구마의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은 폐암을 예방해줍니다. 또 불용성 섬유소와 수용성 섬유소가 있어 변비와 비만을 예방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줍니다. 또한 혈압을 조절하고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고 붓기를 빼는데도 이로운 음식입니다.
고구마 보관
고구마는 습기와 추위에 약한 채소입니다.
그러므로 냉장고, 김치냉장고, 베란다 등 차가운 곳에 두어서는 안 되고
10~15C의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습한 곳은 피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면 보존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